한국영재모임소개 공지사항 | 보도자료 | 자주묻는질문 | 사이트맵
대한민국 1%‥한국영재모임
Global Genius Group 만의 특권!
글로벌 영재DB 검색     
 전세계 영재 테스트인 IQ TEST에 무료로 응시하십시오.
당신의 잠재력을 알고싶나요?
한국영재모임의 회원에 도전하세요!
영재교육
영재교육의 필요성
영재교육의 특성
영재교육 대상선발
영재교육 추진체제
영재교육 시행
영재지도시 유의점
영재주요이론
영재판별
분야별 영재종류
영재교육시행
세계속 영재교육
영재교육 사례
영재교육진흥법률
영재교육진흥법
영재교육시행령
영재교육 문답
영재회원이 되려면?
영재회원 가입절차
영재테스트 보기
영재회원인증서 발급
국제영재회원증 발급
 



▒ 글 내용보기 ▒
[영재판별] 판별절차
게시자(admin) | 조회(5500)
첫째. 유형

가. 일회적 판별
- 여러 종류의 검사를 실시, 각각 비중을 달리함

나. 다단계적 판별
-단계별로서 서로 다른 종류의 검사를 실시하고, 단계별로 대상자 수가 줄어듦.
-보다 집중적이고 체계적인 관찰 가능.

둘째. 몇 가지 이론

가. Fox(1976)
-1단계: 집단지능검사, 관찰 등을 통해 영재성이 보이는 학생 선별, 선별단계.
-2단계: 개인지능검사, 창의성검사, 학문적성검사, 표준화 검사 등을 실시, 변별 단계.
-3단계:프로그램에 정치 후 관찰 정치단계.

나. 조석희(1996)
-1단계: 학업성취기록, 행동관찰.
-2단계: 표준화된 지능검사, 적성검사, 흥미검사, 창의성 검사, 학업성취검사 등.
-3단계:전문가에 의한 문제해결과 정 관찰, 평가
-4단계: 프로그램에의 배치 및 관찰평가.

다. 김흥원(1996, 1997)- 수학영재 판별 절차
-1차 판별: 1-~15% 선발.
>>손쉽게 얻을 수 있는 자료 이용: 교사 관찰, 학업성적, 지능지수 등
-2차 판별: 5% 선발.
>>표준화된 검사도구나 특별한 검사 실시: 수학 창의적 문제해결책 검사.
-3차 판별: 최종 인원 선발.
>>고난도의 문제나 활동 제공하고 전문가가 수행 행동 관찰, 면접
>>캠프나 합숙 등의 방법 사용

라. 렌줄리(1996)
-1차 판별: 표준화 검사 결과 50%, 교사추천 50%.
>>지역 내에서 2%이내, 전체점수보다 특수영역에서 우수자 선발.
-2차 판별: 3부 심화 학습에서의 행동관찰을 통해 판별.
>>재능풀(Talent Pool): 학생들의 수준에 따라 재능풀의 비율은 달라질 수 있다.



No Title Name Hits
4 [영재판별] 연령별 판별... (0) 8396
3 [영재판별] 판별절차... (0) 5500
2 [영재판별] 기본원칙... (0) 4549
1 [영재판별] 영재정의... (0) 5018
  [1]

< 출처 : "교육인적자원부" 발간 "영재교육 이렇게 합니다" >
 
신입인사드려영
안녕하세요^^
처음 인사해영(꾸벅)
앞으로 잘 부탁~
방가워영~
운영자님~~
친구는 떨어졌어요ㅠㅠ
빠른 답변 감사~
간신히 합격 ^^
고맙습니당
처음으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서비스이용약관 | 1:1문의 | 사이트맵

Copyright ⓒ 2006 GeniusKorea.com All rights reserved.
통신판매업:제1246호 사업자번호:128-25-20817  고객문의:webmaster@genius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