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재모임소개 공지사항 | 보도자료 | 자주묻는질문 | 사이트맵
대한민국 1%‥한국영재모임
Global Genius Group 만의 특권!
글로벌 영재DB 검색     
 전세계 영재 테스트인 IQ TEST에 무료로 응시하십시오.
당신의 잠재력을 알고싶나요?
한국영재모임의 회원에 도전하세요!
영재인증홈안내
증명서 발급신청
영재회원인증서발급
국제영재회원증발급
영재포럼개설신청
문의상담업무
가입인사말
자주묻는질문
1:1문의상담
보도자료
공지사항
영재회원이 되려면?
영재회원 가입절차
영재테스트 보기
영재회원인증서 발급
국제영재회원증 발급
 



▒ 글 내용보기 ▒
영재교육 어떻게 이뤄지고 있나
게시자(admin) | 조회(6240)
7년만에 6배 증가, 현재 전체 학생 중 0.8% … 학생 재능·관심분야 찾도록 지원

선진국들은 영재교육을 통해 국가경쟁력 강화에 나선지 오래다. 우리 정부도 2002년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을 수립, 다양한 영재교육을 확산시키고 있다. 영재를 육성하기 위해 정부는 영재교육원, 영재교실, 영재학교, 과학고 등 많은 교육기관을 운영하고 있다.
영재교육 전문기관인 ‘와이즈만 영재교육’의 도움을 받아 앞으로 4회에 걸쳐 영재교육이 어떻게 이뤄지고 교육을 받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알아본다.

영재교육 대상자가 7년 만에 6배 이상 증가한다.
지난해 12월 교육인적자원부는 ‘제2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을 발표했다.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에 따르면 올해 영재교육의 수혜자는 6만2150명(전체 학생의 약 0.8%)으로 이는 교육부가 영재교육을 시작한 2002년 수혜자가 1만명이었던 것에 비하면 6배 이상 증가한 수치이다.
이들 중 수학, 과학 관련 영재교육 수혜자가 약 80%에 달한다. 발명영재와 정보영재 분야까지 합하면 이공계 영재교육 대상자가 90%에 육박한다.

◆국가 경쟁력 확보가 목적 = 정부가 본격적으로 영재교육을 실시한 것은 2002년 11월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을 수립하면서부터다. 당시 정부는 국가발전에 필요한 소수의 창의적 인력을 국가차원에서 개발·육성하기 위한 새로운 교육시스템으로서 영재교육을 선택했다.
정부는 영재성 계발과 영재교육의 저변확대를 위해 영재학급과 영재교육원을 운영하고 있다. 대상은 초·중·고교생이다.
영재학급은 영재교육원 접근이 어려운 중소도시나 농어촌 등에 많이 설치되고 있으며 인근학교가 공동운영하는 형태를 취하고 있다. 방과 후, 방학, 특별·재량활동 시간 등을 통한 기초 심화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영재교육원은 각 분야 영재의 잠재력 및 창의력 계발을 위해 교육청, 대학, 정부출연기관 등에서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영재교육원은 영재학급과 같은 방식으로 운영되며 교육청별로 70~450시간 정도의 수업을 진행한다.
영재교육원과 영재학급은 매년 12월에서 다음해 2월 사이에 영재교육 대상자를 선발한다.
선발대상은 크게 초등과 중등으로 나눈다. 초등반은 3~5학년이며 중등반은 초6~중2학년이 선발대상이다.
초등부는 수학과 과학, 정보 영재를 뽑고 중등부는 여기에 과학이 더 세분화되고 음악과 미술, 문예 영재가 추가된다.
선발방법은 1단계로 학교장 추천을 받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서류전형을 한다.
2단계에서는 1단계를 통과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논리적 사고검사와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가 실시된다. 마지막으로 3단계로 심층면접을 실시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초등부 1차 학교장 추천은 학교별·학년별로 상위 3%에 들어야 받을 수 있다. 중등부는 학급 수에 따라 최소 1명에서 최대 5명까지 추천한다.
이 외에도 대학부설로 운영되는 과학영재교육원이 있다. 33개 대학에서 부설 영재교육원을 운영하고 있다. 이 중 25개 대학은 과학기술부에서 지정·운영하는 과학영재교육원이다.
고등학교 과정은 특정분야 소수영재의 창의성을 계발하기 위해 영재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영재학교는 관련부처와 시·도교육청이 협약을 맺고 정부주도로 운영된다.
현재 국내에는 과학분야 영재를 양성하기 위해 부산의 한국과학영재고등학교가 설치·운영되고 있다.
이 학교는 영재판별절차에 의한 학생선발, 영재성 계발을 위한 교육과정 구성, 카이스트 교수 파견 등 기존 과학고에 비해 특별한 지원을 받고 있다.
이 학교가 가진 가장 큰 특징은 대학 진학에서 찾을 수 있다. 부산과학영재고 학생은 본인이 희망하면 대부분 특별전형을 통해 카이스트에 진학할 수 있다.
이 덕분에 3학년이 되면 수능준비에 매달려야 하는 기존 과학고 학생들과 달리 부산영재학교 학생들은 마지막까지 과학교육을 받을 수 있다.
현재 서울시교육청이 서울과학고등학교를 과학영재학교로 전환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으며 정부도 2012년까지 6곳의 영재학교를 추가로 지정할 계획이다.

◆ 누가 영재인가 = 영재교육진흥법 제2조 제1항을 살펴보면 영재는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사람’으로 정의되어 있다. 과거의 고전적인 개념에서는 영재란 보통 상위 2~3%의 지능을 갖거나 지능지수(IQ) 140 이상의 아동이었다.
국내에서는 일반 지능, 신체적 재능, 창의정 사고 능력, 예술적 재능, 특수 학문 적성, 기타 특별한 재능 등의 능력을 영재성의 분야로 인정하고 있다.
영재교육은 특정 분야의 뛰어난 능력을 지닌 학생들에게 맞는 특별한 교육을 의미한다.
그러나 좀 더 폭넓게 본다면 영재교육은 학생들이 자신의 재능과 관심 분야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부터다.
어려서부터 재능이 부각되는 학생이 있는가 하면 천천히 그 재능이 드러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학부모와 교사는 학생의 재능과 관심분야를 너무 일찍 단정 지어서는 곤란하다.
이에 대해 와이즈만 영재교육 관계자는 “우리 학생들은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모두 같은 교육과정과 교과서로 학습하고 있으며 그 재능은 학교의 학업 성적으로 평가되는 것이 아직도 일반적”이라며 “그러나 다양한 체험 활동과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교육 방법, 학생 개개인의 존중과 격려가 없이는 학생들 내면의 잠재성을 충분히 드러내게 할 수 없다”고 말했다.



No Title Name Hits
16 [한국일보] 한국영재모임 기사... (0) 7363
15 영재교육 어떻게 이뤄지고 있나... (0) 6240
14 한국 과학영재들 세계 제패... (0) 6150
13 중학생 수학영재 만들기... (0) 6836
12 영재학교 입학생 공통점…유아때부터 책... (0) 6073
11 서울시 영재교육 대상자 확대... (0) 4687
10 영재교육 대상·개념 확 바꾸자... (0) 4553
9 예술영재학교 세운다 (0) 4590
8 우리 아이도 영재일까?... (0) 4787
7 ‘영재발굴부터 은퇴까지’ 이공계 평생... (0) 4706
  [1] [2]

 
신입인사드려영
안녕하세요^^
처음 인사해영(꾸벅)
앞으로 잘 부탁~
방가워영~
운영자님~~
친구는 떨어졌어요ㅠㅠ
빠른 답변 감사~
간신히 합격 ^^
고맙습니당
처음으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서비스이용약관 | 1:1문의 | 사이트맵

Copyright ⓒ 2006 GeniusKorea.com All rights reserved.
통신판매업:제1246호 사업자번호:128-25-20817  고객문의:webmaster@geniuskorea.com